본문 바로가기
*** 상표 개발실 ***

상표의 간단한 이야기

by DJ 하준 2018. 5. 2.

상표(Trademark) 란?

상표란 자기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식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표장(기호, 문자, 도형, 소리, 냄새, 입체적 형상, 홀로그램·동작 또는 색채 등으로서 그 구성이나 표현방식에 상관없이 상품의 출처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모든 표시.(상표법 제2조제1항제1호 )

 

 상품이나 회사를 지칭하기 위한 수단(이름)이라 할 수 있는 것으로, 자신의 것(상품, 회사)을 타인의 것과 구분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식별정보라 할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상표를 특허청에 등록하여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상표등록이며, 이러한 상표의 권리는 상표가 동일한 것 뿐만 아니라 유사한 부분에 대해서도 효력이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.

상표는 각 분류별로 지정상품(지정업)을 정해 출원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동일한 상표라고 하더라도 유사한 분류만 아니라면 출원해서 등록받을 수 있습니다.

예를 들면 의류에 'ZIO'가 등록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전자제품 등 분류에도 'ZIO'를 출원해서

등록받을 수 있습니다.

이러한 상표는 10년마다 갱신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, 양도, 상속이 가능한 산업재산권이입니다.

2016년 개정된 상표법에 따라서 제품명, 상호, 서비스 를 지정상품 분류로 지정하는 상표로 통칭하고 있습니다. 

 

상표의 출원예, 한글만, 한글+영문, 로고, 로고+한글(영문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      

 

 상표는 쓰여지는 형태로 (즉, 상품에 부착되는 형태) 출원해서 등록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 

 


 

댓글